본문 바로가기

일상 리뷰

위내시경 금식시간 및 주의사항 + 후기

 

얼마전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몇 년만에 위 내시경도 같이 받게 되었는데요. 

위내시경은 비수면과 수면 두가지가 있습니다.

비수면 내시경은 경험이 없지만 굉장히 빨리 끝나는 대신 고통스럽다는 얘기가 많지요.

물론 주변에서 생각보다 할 만하다는 이야기도 듣긴 했습니다. 

아직 비수면 내시경은 자신이 없어 수면 위내시경을 받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위내시경 전날 음식, 금식시간과 같은 주의사항과 

위내시경 후 목통증 등 간단한 후기를 남겨보려 합니다. 

 

위내시경 주의사항 및 후기

 

 위내시경 검사 전날 금식 시간 및 음식물 

 

 

위내시경은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을 해야 합니다. 

아침 검사의 경우, 검사 전날 저녁 8시이후부터는 음식물 금식해야 합니다. 

또, 밤 10시부터는 물 포함 금식해야 합니다. 

검사 시간에 따라 금식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검사 받는 병원 안내에 따르는 게 좋겠습니다. 

 

위내시경은 대장 내시경과 달리 검사 전날 섭취를 제한하는 음식물 종류가 따로 없었습니다. 

참고로 대장 내시경은 씨앗류, 잡곡밥 등 몇일 전부터 음식물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위내시경 검사종류 

 

위내시경은 깨어있는 상태의 비수면과 수면 내시경이 있습니다. 

수면 내시경의 경우 수면제 또는 마취제를 사용하여 검사를 진행하여 보통 검사가 끝나면 검사가 진행 되었던 상황이 기억나지 않습니다. 

수면 내시경이 비수면보다 가격이 더 비싸기도 하고, 비수면의 경우 예약 없이 바로 검사가 가능한 경우도 많습니다. 호스가 입부터 위까지 들어가는 검사라 평소에 구역질을 잘 못참는다면 수면 내시경이 더 안전할 것 같네요.

 

위내시경 검사과정

 

 위내시경 검사방법 

 

 

위내시경 검사 전, 가소콜액을 1포 마시고 들어갑니다. 가소콜액은 장내 기포제거를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쪽으로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내시경을 입부터 위까지 넣어 관찰을 하게 됩니다. 필요에 따라 조직검사가 시행되기도 합니다.

 

 

 위내시경 소요시간 

 

위내시경은 5분 정도밖에 안걸립니다. 굉장히 빠르게 끝납니다. 수면위내시경의 경우 마취가 풀리는 시간까지 15분 정도 소요 되더라고요. 

 

위내시경 검사

 

 

 검사결과 

 

조직검사를 시행하지 않으면, 간호사님들이 검사결과를 바로 안내해주더라고요. 식도염이나 특별한 이상이 있는지 바로 확인하고 별도로 조치사항이 필요한지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 병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1주일 ~ 2주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검사 후 삽입 과정에 따른 목 통증이나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보통 20~30분 후면 가라앉고 이후부터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후 2~3일 정도 목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 후에는 되도록 흰 죽과 같이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가 비워진 상태에서 기계가 들어갔기 때문에 너무 자극적인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위내시경 후기 

 

위내시경은 정말 금방 끝났습니다. 수면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깨어나면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깨어나고 한동안 멍하고 어지러운 느낌이 있었습니다. 사실 검사 후 바로 목 통증은 없었는데 반나절 이후에 목 통증이 생기더군요. 또, 몇 일간 매운 음식 (김치 포함)을 먹으면 목에 불편감이 느껴졌습니다. 따라서 몇 일간은 매운 음식, 뜨거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술과 커피, 담배는 삼가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위내시경은 검사 주기를 2년에 한 번씩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사실 코로나 19로 인해 건강검진을 계속 미뤄 왔는데

요즘 몸이 자꾸 피곤하고 기운이 없어 혹시나 하는 마음에 검사를 받았습니다.

여러분들도 모두 정기적으로 건강검진 받고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