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종식, 엔데믹 기대감으로 전세계 리오프닝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물론 변수, 스텔스 오미크론도 있지만요. 미국 리오프닝 관련주로 항공주 ETF 'JETS ETF'가 있는데요. 정식명칭은 'U.S. Global Jets ETF' 입니다.
리오프닝의 대표적인 관심은 아무래도 세계여행이기 때문에 미국 항공주 관련 JETS ETF의 향후 주가전망에 대해 차트분석을 해보려 합니다.
※ 해당 내용은 단순 차트, 기술적 분석만을 중.단기적 관점에서 공부해본 내용이며, 거시적 흐름은 깊게 고려하지 않았음을 참고해주세요.
JETS ETF 구성
JETS는 항공주 ETF로 보유종목은 총 54개이며, 그 중 TOP 10 비중이 59.5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델타항공과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비중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Top 10 ---
- Delta AIR Lines Inc. 10.30%
- United Airlines Holdings Inc. 10.05%
- Southwest Airlines Co. 9.5%
- American Airlines Group Inc. 9.46%
- Alaska Air Group Inc. 3.29%
- Air Canada 3.24%
- Apirit Airlines Inc. 3.23%
- JetBlue Airways Corp. 3.20%
- Sun Country Airlines Holdings Inc. 2.97%
- Allegiant Travle Co. 2.78%
JETS ETF 주봉 차트
JETS ETF 주봉 차트틀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하락 추세입니다. 특히 최근 쌍바닥을 이룬 저점 포인트(분홍색 선)가 '하락 추세의 쌍바닥'이라는 점을 주목해볼 수 있는데요.
하락추세의 쌍바닥 =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이어갈 수 있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21년 3월부터 꾸준히 하락추세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는 고유가에 접어들면서 브렌트유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이를 견디지 못한 영향을 받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브렌트유(WTI)는 최고 127.98을 찍고 최근 22년 4월 100달러를 하회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점은 5일선(5ma, 검정색 선)이 22년 4월 4일자로 반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20일선(20ma, 빨간색 선)을 뚫었다는 점입니다.
정리
① 하락 추세 쌍바닥 (위 차트의 분홍색 선) =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보여 주의가 필요함
② 5일선(검정색 선)이 20일선(빨간색 선)을 뚫고 올라가려는 움직임
=>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어보임.
JETS ETF 일봉 차트
JETS ETF 일봉 차트도 21년 10월 박스권 이후,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쌍바닥의 저점이 계속 낮아지고 있는 모습인데요. 22년 3월 7일에는 최저점 16.88 달러를 찍은 모습입니다. 당시 브렌트유가 최고점을 찍으면서 항공 산업 주가는 직격탄을 맞게 되었습니다.
이후 그간 치솟던 국제 유가는 미국의 전략 비축유 방출 결정 영향으로 하락 전환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항공주에 대한 투자심리도 같이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최근 반등이 확실한 반등이 될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다만 아래 차트에서 3월 7일 저점 이후, 5일선(검정색 선)이 20일선(빨간색 선)과 60일선(초록색 선)을 뚫은 것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업데이트
4월 18일자로 JETS 차트에서 반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각 나라에서 엔데믹 관련 호재성 뉴스가 나왔기 때문인데요. 쌍바닥의 저점이 확실히 올라간 모습을 보여주며 긍정적인 신호가 나왔습니다. (굵은 분홍색 선 참고)
이전 고점이자 (22/2월) 250일선(갈색선)인 23달러를 터치하고 뚫고 올라갈 수 있는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거래량이 뒷받침 되지는 않은 모습입니다.
정리
① 쌍바닥의 저점이 계속 낮아지고 있음
② 4/4기준: 최근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5일선이 20일선, 60일선보다 위에 위치함)
③ 거래량은 아직 터지지 않은 모습
=> 아직은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
④ 4/20일 기준: 장대양봉 및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면 긍정적인 신호로 볼 것.
✔️ 참고: JETS ETF 의 22년 연간 수익률은 +2.99% 정도 수준입니다. (21년 연간 수익률 -5.76%)
또한, 작년 배당 수익률은 +0.65%로 매년 12월 1번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21년 배당금 0.1414 달러)
Note
중기적으로 (3~6개월 이상) 봤을 때 주봉 차트 기준, 쌍바닥 오른쪽 저점이 더 낮은 상황이라 좋은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진짜 반등 구간은 나오지 않았다고 생각되네요.
단기적인 관점으로는 최근 5일선이 20일선과 60일선을 뚫었다는 것이 긍정적입니다. 다만, 그 위에 250일선이 23달러 근방에 있기 때문에 이를 뚫기에는 힘이 부족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나마 250일선 기울기가 완만하게 꺾이고 있는 추세라는 점은 긍정적인 포인트로 보입니다.
코로나 종식으로 리오프닝 기대감은 있지만, 아무래도 항공주는 유가 부담이 있기 때문에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겠네요.
개인적으로 항공주는 코로나가 완전 종식된다면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행기 좌석은 한정되어 있으니 티켓값이 크게 뛸 가능성 때문인데요. 이는 다른 리오프닝주와 비교했을 때, 수요와 공급을 잘 이용할 수 있는 측면이라고 생각합니다.
* 매수, 매도, 종목 추천 아닙니다.
* 모든 판단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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