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스팩주란? 개념 및 장단점 투자방법

요 근래에는 스팩주에 대한 기대감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지난 5월 스팩주 이상 급등 현상이 나타나며 스팩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늘어났었습니다. 스팩주가 IPO만큼이나 좋은 투자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번에 스팩의 개념과 효과적인 스팩 투자방법, 장단점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팩주 이상 급등 현상 배경:

21년 5월 31일 총 19개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이중 14개가 스팩주였습니다. 그중 스팩주 이상 급등 현상으로 꼽을 수 있는 화제의 스팩주는 삼성스팩4호 였는데요. 2000원에 상장하여 한때 12,900원까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5월 21일 상장해 24일~ 29일까지 6 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스팩4호
삼성스팩4호

 

 

스팩(SPAC)이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기업인수목적회사)

스팩이란 인수합병을 특수목적으로 하는 회사로 비상장기업을 인수하여 합병하는 것이 목적인 회사입니다. 그리고 스팩이라는 회사는 실체가 없는 페이퍼 컴퍼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스팩 설립 후 합병까지의 과정 

 

① SPAC 설립 ☞ ② IPO (공모) ☞  ③ 상장 ☞  ④ 합병대상법인 탐색 (주총 합병 결의) 


☞  ⑤-ⓐ 합병 ☞  합병 후 대상 회사 존속

☞  ⑤-ⓑ 합병 실패 ☞  SPAC 해산 (예치금 반환) 

 

스팩은 상장일로부터 3년(36개월) 안에 합병 결정을 해야 합니다. 상장 후 30개월까지 합병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 2년 6개월 안에 합병 대상을 찾아야 합니다.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지 못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고, 이후 한 달 내 해당 사유를 해소하지 못하면 상장이 폐지됩니다. 또한 상장이 폐지되면 청약자들로부터 받은 자금(원금 + 이자)을 모두 돌려줘야 합니다

 

스팩을 설립한 증권사와 투자자는 합병에 성공하면 스팩주를 공모가의 반값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큰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합병 대상 회사는 까다로운 상장 조건에 맞출 필요 없이 스팩을 통해 우회 상장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팩의 장단점

 

✔️ 스팩의 장점

 

 

1) 원금이 보장되며 주가 상승 가능성이 무한합니다. 

2년 6개월 안에 합병 기업을 찾지 못하면 상장이 폐지되고, 사유 해소를 못하면 3년 존속기간 후 해산하게 됩니다. 하지만 스팩 투자자들의 돈은 (공모가 2천 원) 원금보장에 이자를 붙여 돌려주어야 합니다. 보통 이자는 투자 설명서에 예치 이율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는 스팩 회사가 공모자금을 100% 은행에 예치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2) 일반기업 IPO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스팩주 청약 경쟁률은 다소 낮은 편이며 공모가는 1주에 2천 원으로 저렴합니다. 또한 상장 후 공모가는 2천원 이하로 잘 떨어지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금보장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 스팩의 단점

1) 상장 이후 시장에서 매수한 투자자는 당연히 원금 보장이 안됩니다. 따라서 최대한 공모가로 접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스팩주는 기회비용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상장 후 2,000원 부근에서 주가는 큰 변동이 없고 합병 소식이 들려오면 그때 주가가 반응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합병에 실패하면 투자자는 3년 후 원금 + 이자만 받게 됩니다. 

 

스팩은 상장 당일 매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상장 당일 주가가 2,000원에서 100원~300원 정도 왔다 갔다 한다면 수익을 많이 낼 수 없기 때문에 기회비용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상장 당일 주당 4천 원 이상 (2배 이상) 차익실현을 한다면 치킨값 정도는 벌 수 있겠지만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3) 유통물량이 적어 시세조정에 취약합니다. 전체 주식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주가가 언제든 급등하거나 급락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4) 합병 법인이 결정된 후 주가가 급락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합병 법인 실적이나 전망이 별로 좋지 않거나 합병 대상 회사의 가치 평가가 실제보다 너무 높게 평가되었다면 합병 이후 주가가 2천 원 이하로 급락할 수 있습니다. 

 

 

스팩주 투자방법

 

 

1. 공모 청약에 참여하는 방법 

일반 IPO와 같이 공모 청약에 참여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스팩주는 주관하는 증권사의 이름을 따 예를 들어 삼성증권의 경우 삼성스팩4호와 같은 이름이 붙습니다. 공모 청약을 하기 전에는 꼭 발기인, 임원진들의 M&A, IPO 경력 및 역량, 성과 등을 확인하고 주관 증권사의 합병 성공 사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주식 시장에서 매수하는 방법 

보통 주식과 마찬가지로 주식 시장에서 스팩주를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상장 후 1년정도 된 스팩 중 아직 합병이 결정되지 않은 스팩을 매수하는 것이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합병 공시가 나고 심사 승인 후 거래가 재개될 때 매도를 하면 기대 수익률을 실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왕이면 공모가 아래로 하락한 스팩을 줍줍하는 것이 차익실현을 하기 좋습니다. 이때 매수 후 청산된다고 해도 원금과 이자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삼성스팩4호를 예를 들어보자면, 비상장상사 입장에서는 2천원짜리를 비싸게 주고 사는 꼴이라 합병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합병을 못하고 상장 폐지가 되면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매수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또한, 합병 공시를 확인 후 합병하는 기업이 긍정적이라면 매수하는 것도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재무 내역을 꼭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팩 합병 확률이 높은 증권사

  1. KB 증권: 58% (11건 성공) 
  2. NH투자 증권: 50% (8건 성공) 
  3. 하나금융투자증권: 57% (8건 성공) 
  4. IBK투자증권: 57% (8건 성공) 
  5. 교보증권: 67% (6건 성공) 

 

스팩의 경우 합병 공시 후 심사 통과까지 절차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최근 2010년 ~ 2020년 상장 심사까지 통과된 스팩들은 약 47%였고 이때 기대 수익률은 평균 22% (연 7~8%) 정도로 보고되었습니다. 

 

지난 5월과 같이 스팩이 이상 급등을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는데요. 현재는 그런 시기는 지난 것 같습니다. 따라서 스팩을 투자할 때 항상 조심해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수수료가 없는 증권사 경우에 스팩 공모 청약에 균등정도만 참여하는 것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